WeBrain Guide

WeBrain은 무엇인가요?

WeBrain은 간단한 게일을 통해 아동이 흥미를 잃지 않고 이지 조절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모바일 웹-VR 기반 인지신경심리검사 기법 평가' 연구의 일부로, 청소년 및 대학생의 인지조절력, 정서 및 사회성,자아 인식을 평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6.png

무엇을 하게 되나요?

여러 게임화된 검사를 통해 주의력, 반응 억제력, 작업 기억력, 인지적 유연성과 같은 인지 능력과 더불어 감정 인식력, 감정 통제력과 같은 정서 능력을 알아보게 되며, 설문을 통해 자기 조절력, 대인 관계력과 같은 사회성 또한 알아보게 됩니다. 이후 14일간의 작업 기업력 증진 게임을 통해 인지 조절력 키우게 됩니다. 현재까지 n-back 과제와 직업 기업력 증진에 관련된 논문은 전세계적으로 13,900편에 이르고 있습니다.

2.png

검사요소

다양한 검사에 게임의 요소를 추가하여 아동이 흥미를 잃지않고 진행이 가능하며 검사를 통해 아동의 주의력, 반응 억제력, 작업기억력, 집행기능, 인지적 유연성와 같은 능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png

게임소개

WeBrain 프로그램은 아동이 주인공이 되어 여러가지 모험 상황속에서 문제 상황을 직면하고 이를 해결해나가게 됩니다. 참여형 스토리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기에 아동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몰입하여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png

보호자의 역할

아동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조작이 서툴러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에는 보호자께서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도움을 주시거나 놀이를 하듯 아이와 함께 참여 해주신다면, 아동이 보다 쉽게 프로그램에 적응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께서는 아동이 14일동안의 증진 프로그램을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칭찬으로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6.png

자기조절력

자기조절력이란 정서와 관련된 행동문제와 인지적 문제해결의 측면을 함께 고려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정서 조절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며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정서/사회적'인 능력입니다. 인지조절은 사고를 지시하고 관찰하는 능력, 문제해결력, 주의통제력과 같은 인지적 체계의 통제입니다. 즉, 아동이 주어진 상황을 적절히 해석하여 행동을 억제하고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WeBrain은 아동의 사회적 관계 능력과 관련된 이러한 능력을 게임화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인지 조절력, 정서 및 사회성을 알아보고 증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7.png